위드메이커스 로고위드메이커스 로고

다운로드회사소개서 다운 견적문의간편 상담신청 전화기070-7353-1763 카카오카카오톡 문의

간편 상담문의

WITHMARKETERS

위드마케터스의
를 확인하세요

검색광고 체크리스트, 이것만 바로잡아도 ROAS는 무조건 오른다?

무조건 성과 올리는 11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통합&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위드마케터스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를 운영하고 있고, 광고수익률(ROAS) 개선을 원한다면, 

아래 체크리스트를 한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0. 보고서 확인

- 현재 광고를 운영중이라면, 최적화를 위해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것이 보고서 확인입니다.

- 짧게는 1 ~ 3개월, 길게는 6개월 간의 운영 및 성과 데이터를 확인하고 보고서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광고 운영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로 전환, 연령, 성별, 시간, 요일 등의 데이터를 확인하여 성과가 잘 나오는 방향으로 집중, 개선해야 합니다.

 


[세분화]

1. 캠페인, 그룹 세분화

 - 파워링크, 쇼핑검색, PC, 모바일, 메인, 서브, 브랜드, 일반, 요일/시간 등 광고를 세팅할 때부터 최적화하기 위한 방향으로 캠페인과 그룹이 세분화되어야 합니다. 세분화가 잘 되어있는 광고 계정의 경우 캠페인별로, 그룹별로 전체 예산에 맞게 일별 예산을 조절하기 쉬우며, 개별 광고 성과 분석에 용이합니다.


2. PC, 모바일 세분화

 - 업종 및 상품 카테고리에 따라 PC와 모바일의 입찰가와 전환율의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캠페인, 그룹별로 세분화할 수도 있으며 입찰가중치 기능을 통해 간편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키워드 세분화

 -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단어만이 검색어가 아닙니다. 잠재 고객들은 포털 사이트에서 수 많은 다양한 키워드를 검색하며,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를 세분화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지역, 연령, 성별, 요일, 시간 세분화

 - 지역 : 서울, 부산과 같은 시 단위부터, 동 단위, 상세 주소에서 반경 1km 까지 구분이 가능합니다.

 - 연령, 성별 : 구매 전환율, 광고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고객층에는 입찰 가중치를 높게, 낮은 고객층에는 입찰 가중치를 낮게 설정합니다.

 - 요일, 시간대 : 요일과 시간대별로 노출 수와 비용, 전환 수, 전환 매출액이 다릅니다. 매출을 극대화할 것인지, 정해진 예산 내에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인지 전략에 따라 세분화하여 운영해야 합니다.





  

5. 매체 제외

 - 검색광고의 노출 매체를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PC, 모바일, 네이버 및 검색 포털 매체, 콘텐츠 매체, 파트너 매체 등으로 분류되며, 기본 설정은 네이버 및 파트너 매체의 모든 검색광고 영역에 노출이 됩니다. 별도로 설정하지 않으면 모든 매체, 모든 영역에 동일한 입찰가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광고수익률이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정 매체를 제외하거나 콘텐츠 매체는 전용 입찰가 설정을 통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6. 품질지수 관리

 -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상품과의 관련도가 떨어지는 등의 이유로 클릭율이 낮아지는 경우 품질지수가 낮아집니다. 품질지수에 따라 차순위 경쟁자와 나의 입찰가 사이에서 과금이 책정되고 노출 우선순위가 결정되므로 품질지수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7. 제외 키워드

 - 쇼핑 검색 광고의 경우, 정확한 키워드를 설정해서 운영되지 않습니다. 등록한 상품과 관련된 임의의 키워드에 노출이 되는 방식으로 타겟을 하는 키워드군별로 그룹을 세분화하고 ‘제외 키워드’ 기능을 통해 구분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전환율이 낮은 키워드를 체크하여 노출을 제외해야 합니다.


 


8. 브랜드 키워드와 일반 키워드 구분

 - 브랜드와 관련된 키워드(EX 브랜드명)의 경우에는 일반 키워드에 비해 전환율과 광고수익률이 높으며, 명확히 구분하여 각각의 비용과 광고 수익률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과 측정]

9. 프리미엄 로그분석

 - 네이버 검색광고를 운영하고 있다면, 프리미엄 로그 분석 설치는 필수입니다. 쇼핑몰 뿐만 아니라 DB 확보나 전화, 오프라인 방문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도 전환 수, 체류시간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키워드별, 캠페인별로 더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 프리미엄 로그 분석 설치가 필요합니다.



 

[소재 부분]

10. 랜딩페이지, 확장 소재

 - 랜딩페이지 : 메인 페이지로만 연결하는 것이 아닌, 각 키워드별로 적절한 페이지를 랜딩페이지로 설정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검색한 키워드와 방문하게 될 페이지가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지 않다면 곧바로 이탈하거나, 원하는 페이지를 찾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확장 소재 : 이미지, 서브링크, 가격링크, 추가제목, 홍보문구, 전화번호, 네이버예약, 홍보 영상, 블로그리뷰 등 노출되는 소재를 단어 그대로 확장시키는 소재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한 번에 찾아갈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핵심 문구를 추가적으로 노출시키거나, 프로모션, 이벤트, 가격 등의 추가 정보를 클릭을 하지 않더라도 노출시켜 보다 유의미한 고객을 유입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매체 확장]

11. 구글, 다음 검색광고

- 네이버에 비해 경쟁사가 적은 만큼 입찰가가 낮으며, 적은 비용으로 동일한 수준의 니즈가 있는 잠재 고객 확보가 가능합니다. 


긴 내용이지만 꼭 한 번 체크해보시길 바라며,

단 한 번이라도 최적화한 광고 계정과 그렇지 않은 계정의 성과는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최적화된 광고 계정이 아니라면, 

위의 내용들만 체크하여 바로잡아도 ROAS와 광고 성과는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광고 계정을 무료로 컨설팅 받고 싶다면, 아래 상담 신청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담 신청하기

목록으로

우리 함께 다음 성공 사례를
만들어 보시겠어요?

상담 신청하러 가기

개인정보 수집정책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하여 이용자가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ο 시행일자 : 2022년 08월 23일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회사는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ο 수집항목 : 이름 , 로그인ID , 비밀번호 , 자택 전화번호 , 휴대전화번호 , 이메일 , 접속 로그 , 쿠키
ο 개인정보 수집방법 : 홈페이지(회원가입,고객게시판)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ο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콘텐츠 제공, 구매 및 요금 결제, 물품배송 또는 청구지 등 발송

ο 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연령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ο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특화,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예외 없이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4.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ο 파기절차
회원님이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집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어지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ο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5.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6.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회사는 고객님의 동의없이 고객님의 정보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지 않습니다. 향후 그러한 필요가 생길 경우, 위탁 대상자와 위탁 업무 내용에 대해 고객님에게 통지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 동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혹은 당해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용자 혹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 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 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 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 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oo 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회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ο 회사의 쿠키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ο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예: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이용자가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탭 > 개인정보취급 수준 설정
단, 이용자가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의 연락처
귀하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ο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이름 : WITHMARKETERS
전화 : 070-7353-1763
메일 : withmarketers@gmail.com

ο 개인정보 관리담당자
이름 : WITHMARKETERS
전화 : 070-7353-1763
메일 : withmarketers@gmail.com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www.118.or.kr / 118)
2.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 / 02-580-0533~4)
3.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www.spo.go.kr / 02-3480-2000)
4.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 / 02-392-0330)